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TV

인생 60 🎉이제 시작이다.🎉 60대 중년의 삶 행복수칙 질문 10가지📋건강정보 TV (외로움 극복, 내가 진짜로 좋아하는것, 도전, 가슴 뛰던 그순간, 감정 컨트롤)

by 건강정보 TV 2020. 3. 6.
반응형

인생 60 🎉이제 시작이다.🎉 60대 중년의 삶 행복수칙 질문 10가지📋건강정보 TV (외로움 극복, 내가 진짜로 좋아하는것, 도전, 가슴 뛰던 그순간, 감정 컨트롤)

60대 중년의 삶 행복수칙 질문 10가지입니다.
인생 60, 이제 시작입니다

대한민국의 나이대별 인구수 중 50대는 약 866만 명으로 가장 많은 인구가 분포되어 있으며
전 세계의 중심이 섰던 X세대가 중년이 되었습니다.
'행복과 즐거움을 추구하는 삶''강한 개인주의 성향'의 특성을 가졌으며
젊은 세대에게 '늙었다''~라떼는 말이야'라는 말과 함께 화려했던 시대를 살았지만
현재는 꼰대로 낙인찍힐까 하는 사면초가의 상태입니다.
앞만 보고 열심히 달려왔던 그들이지만 자신의 미래는 두렵고 불투명한 상황에서
다 자란 자녀들은 부모 품에서 떠날 생각을 하지 않으며, 나이 드신 부모님을 부양해야 하는 부담감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오늘 하루도 고생하셨습니다.

정말 멋지고 찬란하던 그들은, 이제는 앞뒤가 모두 꽉 막힌 상황 속에서 또다시 어느 한 곳 기댈 곳 없는 상태로 또다시 앞으로 나아갑니다.
무엇이 잘못되었는가? 나는 정말 도태되었는가?라는 생각을 하시진 않나요?
정말 그런 생각을 가지셨다면 이영상을 보고 차트를 작성하세요
그리고 질문에 답을 하나씩 찾아가시며 나의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을 추천합니다.

첫 번째 질문입니다.

1. 외로움을 극복할 힘은 있는가?
평소 일상처럼 살아가지만 가끔 외로움이 나에게 조용히 스며들어 찾아오는 순간들이 있습니다.
도전이 없는 요즘 불타오르는 감정과 '내가 없으면 안 돼!'라는 보호의 대상이 없어진 순간
내가 의지하고 지탱해주는 무언가가 없어져 방향을 잃어버리는 순간이 올 수도 있습니다.
외로움을 극복할 자녀, 부모, 취미 등 나의 방향을 먼저 찾는 것은 좋은 방법입니다.

2. 내가 진짜로 좋아하는 것을 알고 있는가?
사회생활을 오래 한 50대들은 내가 좋아하고 있는 것을 잊어버리고 사회에 융화되어 그것을 따라가는 사람도 많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이 아닌 통일성을 중시하고 남을 지나치게 배려하여 내가 좋아하는 것도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내가 정말 좋아하고 옛날의 나는 어떠했는지 판단하는 것은 좋은 비법입니다.

3. 지금 다시 배워보고 도전해보고 싶은 것이 있는가?
학교 때 하기 싫었던 공부, 직장에서 새로운 문물들을 접할 때마다 오는 거부감들로 배움을 멀리한 적이 많지는 않습니까?
많은 50대들이 스마트폰의 보급화되던 시기에 카카오톡이라는 어플만 배우고 더 이상의 새로운 문화를 거부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당신에게는 수많은 지식과 경험들이 있습니다. 당신만의 방법으로 배울 수 있는 분야는 분명히 있으며 도전은 정말 좋은 비법입니다.

4. 가슴 뛰던 그 순간을 자각하고 있는가?
빠르게 앞만 보고 걸어가며 책임이라는 무거운 짐을 어깨에 지고 살아왔습니다.
행복과 즐거움, 그리고 도전이라는 불씨가 이제는 책임이라는 단어에 잊혀 가고 있습니다.
옛날에 나의 삶의 원동력이자 설렘, 생명력을 자주 자각하는 것은 새로운 시작이자 살아나갈 힘이 됩니다.

5. 자식에게 남겨줄 재산, 지식을 생각해본 적 있는가?
재산이라고 해서 민감하실 수 있으나 나만의 요리 비법, 우리 집의 전통 등 재산만이 아니더라도
나의 자식들에게 우리 집안의 특색, 특성 들을 물려줘 문화를 만들어 보는 것은 좋은 방법입니다.
하나의 소속감과 끈끈한 연대를 가질 수 있습니다.

6. 현재 내 삶은 만족도는 몇 점입니까?
나 자신을 생각해본 적은 있나요? 내 주변을 보살피기 바쁜 생활을 하다 보니 나 자신을 정확히 모릅니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이 무엇이며 현재 나의 만족도는 어느 정도 되는지를 판단하여 나를 아는 것은 앞으로 나의 삶에 중요합니다
나에 대해 정확히 안다는 것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올바른 판단으로 선택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7. 건강과 정신을 관리하고 있는가?
자식의 뒷바라지, 이제부터 놀아보자, 인맥관리 등으로 나의 몸을 혹사시키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어느 날 거울의 속의 비친 나의 모습을 보고 후회하고 운동을 다짐하지만 그 순간뿐입니다.
또한, 나도 모르게 어떠한 한 부분에 하루가 굉장히 치중되어 습관처럼 무언가를 하고 있는 나 자신을 남이 발견해줄 때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일이 없는데도 나의 업무실에 있는 게 편해지는 상황입니다.
정신과 건강을 다시 나를 발전하게 성장하게 해주는 기본입니다.

8. 기분을 전환해주는 나만의 방법이 있는가?
시대는 빠르게 변화해가고 있고 책임을 져야 하는 일들은 늘어가는 상황 속에서 앞만 보고 달려오셨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너무 빠른 시대 변화에 나의 기분전환을 해줄 방법을 못 찾고 침대나 소파에 누워만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한 휴식은 좋습니다. 하지만, 나의 기분을 전환 시켜줄 방법을 못 찾은 채로 그곳에만 머무는 휴식을 취하는 형태는
자존감 상실과 알 수 없는 불안감, 그리고 고독과 나태라는 병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사소하지만 나의 행복을 찾아줄 소확행을 하나쯤을 가지고 그것에 투자를 하는 것은 좋은 방법입니다.

9. 감정 컨트롤을 잘하고 있는가?
직장에서의 변화, 갑작스러운 폐경으로 인한 감정 변화가 많아지는 요즘입니다.
나의 감정을 잘 컨트롤하여 주변에게 피해를 끼치는지 파악하시는 것은 중요합니다.
인사도 안 하고 불친절한 밥집은 맛집이어도 가지 않습니다.
현재의 내가 그러고 있지는 않은지 판단하여 내가 먼저 컨트롤하는 것은 비법입니다.

10. 삶의 재미를 아는가?
나이가 들수록 예전에는 모르고 지나쳤던 사소한 것들이 나에게 흥미로 다가옵니다.
우리에게는 많은 경험과 시간으로 세상을 깊이 이해하며 또 다른 해석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단순한 표면을 보고 판단하는 사람이 아닌, 다른 측면과 깊이로 여러 해석을 하며 나만의 재미를 찾는 것은 비법입니다.

열 가지 질문에 답을 적어보시며 '나는 무엇을 위해 이토록 열심히 살았는가''옛날의 나와 지금의 나''진짜 나의 모습은 무엇인가'
를 물어보고 정확한 나를 찾아 행복해지시길 바랍니다.
앞만 보고 숨 가쁘게 달려오신 중년들에게 진심으로 고생하셨고 수고 많으셨습니다.
너무나 큰 책임과 짐을 조금은 놓아보시고 그 틈에 행복을 넣어보세요.

지금까지 60대 중년의 행복수칙 질문 10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끝까지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구독과 좋아요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일들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